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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eol Lo

2.2 User and Operating-System Interface 본문

OS/OS Design

2.2 User and Operating-System Interface

알 수 없는 사용자 2024. 4. 7. 16:18

 사용자가 운영체제와 상호작용하는 세 가지 기본적인 방법에는 CLI와 두가지 유형의 GUI가 포함된다. 이 절에서는 간단하게 어떤 인터페이스가 있는지 소개만 하고 넘어간다(굳이 CLI가 어떤건지, GUI가 어떤건지는 경험만 해본다면 다 알 수 있기 때문).

 

2.2.1 Command Interpreters

 대부분의 운영체제, 리눅스, 유닉스, 윈도우 등은 프로세스가 시작될 때나 사용자가 처음 로그인 할 때, command interpreter를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인식을 하는데, 다양한 command intepreter들을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interpreter들을 shell 이라고 부른다. 보통 Unix, Linux 시스템에서는 C Shell, Bourne-Again shell, Korn shell 그리고 여러 다른 오픈 소스, third-party 에서 만든 셸이 있을 수 있다. 어떤 셸을 사용할지는 개인의 선호도 차이이다.

 유닉스나 다른 OS에서 사용되는 다른 방법은 대부분의 명령을 시스템 프로그램을 통해서 구현한다. 이때, 명령 해석기는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의 내부 논리나 실행 과정을 직접 처리하거나 분석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대신에, 명령 해석기의 역할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을 기반으로 해당 명령어와 동일한 이름을 가진 파일을 시스템 내에서 찾아서 그 파일(프로그램, 로직)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하는 것 뿐이다, 따라서 shell, interpreter등은 단지 중개인 일 뿐이다.

  • command interpreter를 다중 interpreter를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는 보통 shell이라고 부른다
  • 대부분의 명령은 시스템 프로그램을 통해서 구현되어져 있고, interpreter는 사용자와 그 시스템 프로그램을 매칭시켜주는 중개인일 뿐이다

 

2.2.2 Graphical User Interface

 운영체제와의 두번째 접촉 전략은 User-friendly한 GUI이다. 여기서는 CLI 대신에 마우스, 창, 메뉴 등을 사용하게 된다. GUI는 보통 여기서 심화적으로 다룰 필요가 없어 간단한 소개만 하고 넘어간다.

 

2.2.3 Touch-Screen Interface

대부분의 모바일 시스템은 터치 스크린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여기서 사용자는 터치 스크린에서 제스처를 만들어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애플은 주로 Springboard라는 사용자가 앱을 실행하고 파일과 폴더를 관리하게 도와주는 홈 화면 인터페이스를 채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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